고기능성 스킨케어 성분·에뛰드 다이소 입점 ‘화제’
뉴엔AI 분석 결과 2월 TOP 브랜드 ‘에뛰드하우스·롬앤·디올’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5-03-12 오후 5:16:58]
뉴엔AI가 분석한 3월 뷰티 트렌드
[CMN 심재영 기자] 올해 들어 고기능성 스킨케어 성분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메이크업 제품 중에서는 컨실러 사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중에서는 에뛰드하우스, 롬앤, 디올이 온라인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됐고, 올리브영은 3월 빅세일을 앞두고 관련 정보량이 급증했으며, 에뛰드하우스의 다이소 입점 소식이 화제가 됐다.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뉴엔AI(https://www.newen.ai)는 지난 2월 한 달 동안의 국내 뷰티업계 이슈, 브랜드 랭킹, 리테일별 브랜드 랭킹 소식을 담은 뷰티 트렌드 리포트 ‘꼭알뷰(꼭 알아야 하는 뷰티 이슈) 2025년 3월호’를 통해 이같이 전했다.
고기능성 스킨케어 성분 언급량↑


뉴엔AI가 꼽은 지난 2월 가장 핫한 뷰티 이슈는 △고기능성 스킨케어 성분 △컨실러 사용 증가다.
올해 들어 성분을 내세운 스킨케어 제품 출시가 활발하게 이뤄졌다. 특히 스킨케어 외에 고기능 스킨케어 성분을 함유한 선케어들도 잇따라 선보여졌다.
스킨케어 제품에서 유효 성분을 전면에 내세운 제품의 출시가 일반화되며 성분에 대한 언급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스킨케어의 다양한 카테고리와 클렌저 제품류에서는 고기능성 성분 배합을 강조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선케어에서도 수분이나 보습 성분이 포함된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다만, 선케어에서는 직접적으로 유효 성분을 전면에 내세우기보다 기능성 포함 여부를 좀 더 강조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올해 출시된 유효 성분 기반 신제품 중 언급이 많은 카테고리는 에센스/세럼/앰플, 크림, 페이셜마스크이며, 뜨고 있는 카테고리로는 선케어가 꼽혔다.
에센스/세럼/앰플은 ‘셀퓨전씨 토닝C 비타 샷 앰플’, 크림은 ‘싸이닉 병풀 PDRN 시카 엔드 수딩 크림’, 페이셜마스크는 ‘아비브 모델링 크림 마스크(어성초, 부활초)’가 1순위로 언급됐다. 선케어는 ‘코스노리 에어리 선 세럼’이 언급량 1순위였다.
입체감 부여하는 컨실러 사용 인기


이와 함께 자연스러운 톤, 잡티 커버뿐 아니라 이목구비에 입체감을 부여하는 컨실러가 인기를 끄는 것으로 조사됐다.
베이스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전월 대비 증가했고, 그 중에서 컨실러의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컨실러에 대한 언급은 사용 부위, 사용 목적, 대체 가능 제품 등으로 나뉘는데 고르지 못한 피부톤과 잡티를 자연스럽게 보정해주며 ‘파데프리’ 메이크업에 사용한다는 언급이 많았다. 최근에는 새로 나온 제품의 영향으로 아주 밝은 색의 컨실러를 활용해 하이라이터 대용으로 사용한다는 언급도 생성됐다.
브랜드 랭킹 1위 ‘에뛰드하우스’

2월 온라인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에뛰드하우스, 롬앤, 디올이다.
에뛰드하우스는 브랜드 공식 트위터를 통해 신제품 ‘왓츠 인 마이 아이즈’ 및 라이즈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댓글 이벤트를 진행해 이목을 끌었다.
롬앤은 새로운 ‘쥬시 에디션’을 통해 쥬시 알 치크 제품을 선보이며 독특한 패키지와 제형으로 관심을 받았다.
디올은 브랜드 앰버서더 관련 언급이 많았다. 보그코리아 화보와 패션쇼 참석 시 연출한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TOP30 브랜드 중에는 바닐라코, 넘버즈인, 어퓨의 랭킹 상승이 두드러진다.
바닐라코는 다양한 메이크업 신제품 출시가 활발했다. 신규 에디션 기획세트 출시와 제품 구매시 증정되는 스티커가 화제가 되기도 했다.
넘버즈인은 브랜드의 첫 모델로 NCT WISH를 발탁해 이에 대한 팬들의 기대감이 확산됐고, 어퓨는 NCT 제노를 앰버서더로 발탁해 포토카드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며 이에 대한 반응이 확산됐다.
메이크업 TOP3 에뛰드·롬앤·디올

2월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에뛰드하우스, 롬앤, 디올로, 전체 브랜드 랭킹과 동일하다.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서 증가율이 높았던 3개의 브랜드 중 3CE는 올리브영N 성수에서 ‘글로우라이팅’ 팝업을 개최해 관심을 끌었다.
삐아는 성수동에 플래그십스토어를 오픈해 방문 후기와 함께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언급량이 증가했다.
바닐라코는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메이크업 출시로 이목을 끌었다. 그 중 ‘실키 글로우 하이라이터’와 ‘커버 립 베이스’가 가장 큰 관심을 끌었다.
스킨케어 카테고리 1위 ‘이니스프리’

2월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이니스프리, 스킨푸드, 라로슈포제다.
상위 3개 브랜드 중 이니스프리는 월중 특별한 이슈는 없었지만, 겨울철 보습 추천템으로 세럼과 앰플 언급이 지속됐다.
스킨푸드는 연간 한차례 진행하는 브랜드데이 행사로 전 제품 50% 할인을 진행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라로슈포제는 2월 올리브 키트에 인기제품인 시카플라스트 밤 B5+가 포함돼 후기 글이 증가했다.
증가율이 높았던 3개 브랜드들 중 넘버즈인은 첫 브랜드 모델로 NCT WISH를 발탁해 소비자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브랜드와 모델이 잘 어울린다는 긍정적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제로이드는 2월 올리브영 체험 키트에 인텐시브 크림이 포함돼 언급량이 증가했으며, 겨울철 필수템으로 불리며 인기를 끌었다. 구달은 신제품 출시로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았고, 월말에는 티니핑 캐릭터와의 콜라보 소식으로 또 한번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향수 브랜드, 팝업 후기 언급되며 인기

2월 기타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딥디크, 조말론, 바이레도다.
상위 3개 브랜드 중 딥디크는 특별한 이슈는 없었지만 월간 꾸준히 인기 향수들에 대한 추천 글과 후기 글이 지속됐다. 생일선물이나 화이트데이 선물용으로 추천하는 글이 많았으며, 봄여름 향수 추천으로도 언급됐다.
조말론은 월초 진행한 더현대 팝업이 인기였다. 팝업에서 진행한 다양한 이벤트와 서비스에 대한 후기와 행사에 참석한 브랜드 앰버서더, 김수현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바이레도는 라이즈 멤버 성찬이 사용하는 향수로 블랑쉬가 언급되며 정보량이 증가했다. 또한, 남자 향수 추천, 중성적인 향 추천으로 언급됐다.
증가율이 높았던 브랜드 중 산타마리아노벨라는 서울 옥션에서 진행한 아트 팝업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컬렉션 신제품과 콜라보한 작가들의 전시까지 구경할 수 있어 방문 후기 글이 지속됐다.
이솝은 스킨케어와 룸스프레이, 향수 등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후기 글이 생성됐다. 메디큐브는 특별한 이슈는 없었지만 월중 지속적으로 디바이스 사용 전후 비교 글이 생성됐다.
올리브영 3월 빅세일 정보량 급증
올리브영은 3월 빅세일을 앞두고 전월 대비 정보량과 전년 동기 대비 정보량 모두 크게 증가했다. 3월 세일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올리브영 단독 기획 상품에 대한 관심이 커졌기 때문이다.
뉴커머스는 전월 대비 정보량은 소폭 감소, 전년 대비 정보량은 크게 증가했다. 에뛰드하우스의 다이소 입점 소식에 기대감이 커졌다.
백화점과 면세점은 전월 대비 정보량은 증가했으나 전년 대비 정보량은 감소했다. 백화점은 팝업스토어 소식이 활발했지만 면세점은 특별한 이슈 없이 공항쇼핑 리스트 공유 글이 지속됐다.
오픈마켓은 전월 대비 정보량이 소폭 증가했고, 전년 대비 정보량은 감소했다. 쿠팡에선 와우 할인 페스타를 진행했으며, 주로 비누나 바디워시 등 소모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에뛰드하우스 다이소 입점 소식 화제
뉴커머스는 전반적으로 전월 대비, 전년 대비 정보량이 모두 증가했다.
뉴엔AI는 뉴커머스를 버티컬커머스와 ALT커머스, 라이브커머스로 나눴다. 버티컬커머스란 무신사, 뷰티컬리 등 특정 카테고리의 전문몰에서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리테일을 가리키며, ALT(Alternative Commerce)커머스란 시장 내에서 새롭게 받아들여지는 판매 채널을 말한다.
ALT 커머스는 순위 변동이 없었던 가운데 모든 리테일의 정보량이 크게 증가했는데 에뛰드하우스의 세컨 브랜드인 ‘플레이 101’이 3월 1일 다이소 입점을 앞두고 있다는 소식에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컸다.
버티컬 커머스는 전월 대비 정보량이 감소했다. 상위권 리테일 가운데 무신사의 정보량 증가가 두드러졌으나 순위 변동은 없었다.
라이브 커머스는 전월 대비, 전년 대비 정보량이 모두 감소했다. 대부분의 리테일에서 정보량이 감소했으나 네이버 쇼핑 라이브는 웨이크메이크 할인 이벤트 라이브를 진행해 순위가 상승했다.
백화점, 뷰티 브랜드 팝업 관심 집중
백화점과 면세점 모두 전월 대비 정보량이 증가했다.
백화점은 팝업스토어 소식이 활발했다. 더현대는 조말론 팝업을 진행해 행사에 참석한 브랜드 모델, 김수현에 대한 언급이 많았고, 다양한 포토존 제공 및 인그레이빙 서비스 제공으로 소비자들의 참여도가 높았다.
롯데백화점은 입생로랑 신규 러브 컬렉션 팝업 이벤트를 진행해 소비자 만족도가 높았다.
분석 개요
기간 : 2025년 2월 1일 ~ 2월 28일
채널 :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카페, 커뮤니티, 유튜브, 지식인, 틱톡 등
대상 브랜드 : 500개 브랜드 (리테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년 주요 브랜드 500개 선별)
카테고리 : 스킨케어, 메이크업, 기타
정보량 : 340,127건
대상 리테일 : 올리브영, 뉴커머스, 백화점&면세점, 오픈마켓 (시장 내 주요 플레이어 포함)
정보량 : 61,270건
뉴엔(NEWEN) AI는?
뉴엔AI는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으로 고객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분석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생성형 AI 기반 데이터 수집, 분석, 공급, 플랫폼, 리포트까지 토털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뷰티 분야는 맞춤형 AI 분석 플랫폼과 뷰티 구독 보고서를 특화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뉴엔AI 홈페이지(https://www.newen.ai)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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