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국내 여성화장품 키워드 ‘K.E.Y’

월드패널 바이 뉴머레이터, 상반기 국내 여성화장품 시장 동향 발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5-08-06 오후 3:5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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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국내 유수 화장품 브랜드들이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가운데 국내 화장품 내수 시장은 소비자의 니즈가 한층 고도화되고 정교해지면서 전체 화장품 시장의 성장이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드패널 바이 뉴머레이터는 지난달 31일 2025 상반기 국내 여성화장품 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표하고, 시장의 핵심 키워드를 K.E.Y로 정했다고 밝혔다.

2025 상반기 국내 여성화장품 시장의 핵심 키워드 K.E.Y는 ▲Keystone ▲Efficacy-driven ▲Your Fit의 영어 첫글자를 모은 말이다.

▲Keystone은 화장품 전체 시장의 균형이 이뤄져 시장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코로나19 이후로 빠르게 위축됐던 메이크업은 기저효과로 인한 성장에서 벗어나 안정화 국면으로 접어들었고, 메이크업 성장에 따라 정체기를 겪었던 스킨케어는 최근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Efficacy-driven은 최근 시카, 마데카 등 자연 유래 성분에서 PDRN, EGF, 펩타이드 등 의과학 기반의 고기능 성분이 확대되는 현상을 말한다.

스킨케어는 토너 패드, 클렌징 밤 등 새로운 유형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장돼 왔으며, 최근에는 위축됐던 크림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 → +4%) 이는 기능성 소구가 뚜렷한 유형을 통해 피부를 개선하고자 하는 ㅅ호비자의 니즈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Your Fit은 내 피부 톤에 맞는 자연스러운 연출을 위한 쉐이딩 제품의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전반적인 메이크업 정밀도에 대한 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현상을 가리킨다.

팬데믹 이후 메이크업의 회복을 견인한 립 메이크업은 구매 경험률이 역대 최고 수준(72%)를 기록했다. 특히, 페이스 메이크업은 프라이머, 메이크업 베이스 등 부가 제품을 통한 피부 톤에 맞는 자연스러운 연출을 위한 쉐이딩 제품의 구매가 늘어나는 추세다.

국내 여성화장품 시장 동향 자료에 대한 문의 및 서비스 구독에 대한 문의는 월드패널사업부 이기쁨 부장(Kibeum.Lee@wp.numerator.com)에게 연락하면 된다.

한편, 칸타 월드패널은 최근 월드패널 바이 뉴머레이터(Worldpanel by Nemerator)로 사명을 번경했다고 밝혔다.

월드패널 바이 뉴머레이터는 지난달 31일자 뉴스레터를 통해 “Worldpanel과 Nemerator는 양사의 전문성과 역량이 결집된 통합 브랜드, 월드 바이 뉴머레이터(Worldpanel by Numerator)로 새롭게 출범하게 되었음을 안내드린다”며 “이번 변화는 단순한 브랜드명 변경을 넘어 전 세계 소비자의 실제 구매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분석하는 글로벌 실구매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리더로 도약하기 위한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특히, “월드패널 바이 뉴머레이터는 뉴머레이터가 가진 북미 전역을 아우르는 폭넓은 커버리지, 월드패널이 보유한 65개국(파트너 포함) 글로벌 네트워크, 소비자 행동 전반을 아우르는 입체적 분석을 바탕으로 그 어느때보다 정교하고 깊이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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