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안티에이징 성분 ‘PDRN’ 급부상

뉴엔AI 분석 결과, PDRN 전년 대비 언급량 490%↑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5-08-04 오후 4:2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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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뉴엔AI 뷰티리포트 2025년 7월호]
[CMN 심재영 기자] 6월 뷰티 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차세대 안티에이징 성분으로 주목받는 ‘PDRN’에 대한 것이었다.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뉴엔AI가 최근 발표한 ‘꼭 알아야 하는 뷰티 이슈’ 2025년 7월호 따르면, PDRN 성분은 2023년 4분기부터 언급량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해 2025년 1~2분기에는 언급량이 전년 동기 대비 490% 이상 급증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PDRN은 스킨케어 내에서 중요도가 전체 대비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특히, 에센스‧세럼‧앰플, 페이셜마스크 등 고기능성 케어 효능 성분으로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
[자료=뉴엔AI 뷰티리포트 2025년 7월호]
PDRN 성분이 함유된 신제품은 여러 카테고리에서 다양하게 출시됐다. 에센스는 국소 부위를 집중적으로 케어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인기였고, 페이셜 마스크는 단시간 내 피부 컨디션을 회복하려는 목적에서 사용하려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또한, 크림은 스킨케어 마무리 단계에서 피부 장벽을 보호하고 성분의 효능을 오래 유지하고자 할 때 선택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선케어 제품은 자외선 차단과 동시에 스킨케어가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은 PDRN 성분을 수분 유지, 피부 진정, 탄력 개선, 피부 재생의 4가지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속건조 개선’ 키워드는 전년 대비 3,292% 급증해 보습력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진정 기능과 관련해서는 ‘피부결 관리’ 등의 키워드가 상승하며 민감성 피부 케어 성분으로서의 주목도가 높아졌다. 또한, 탄력 개선에 대한 기대도 증가하면서 ‘쫀쫀한 피부’ 등의 키워드가 상승세를 보였으며, ‘매끈한 피부’, ‘투명한 피부’ 역시 증가해 손상 피부 회복 및 재생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6월 브랜드 랭킹을 살펴보면, 6월 온라인 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롬앤, 디올, 에뛰드하우스였다. 롬앤은 6월 올리브영 세일 추천템에 립틴트와 치크 등 다양한 제품이 포함되며 리스트 공유가 활발했고, 디올은 유튜브 ‘작아져라얍’ 채널 오픈 기념으로 향수 미니어처 300개를 증정해 이벤트 소식글 공유가 활발했다.

에뛰드하우스는 컬 픽스 마스카라의 미니 버전을 출시해 화제가 됐다. 여름철에 유용한 방수 기능은 물론, 6월 올리브영 온라인 한정 모브 브라운과 플럼 블랙 색상도 추가돼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했다.

TOP30 브랜드 중에서는 탬버린즈, 르라보, 어바웃 톤의 랭킹 상승이 두드러졌다. 탬버린즈는 배우 변우석과 블루 히노끼 향수 캠페인을 진행하며 공개한 티저 영상과 화보가 주목을 받았다. 믿고 보는 조합, 역대급 콜라보라는 긍정 언급이 많았다.

르라보는 북촌 플래그십 소식으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한국에서는 첫번째 플래그십 오픈이라는 사실이 화제가 됐고, 다양한 향을 직접 시향해볼 수 있어서 방문 후기 글이 지속적으로 생성됐다.

어바웃톤은 신제품 리퀴드 블러셔가 출시돼 관심이 집중됐다. 베이스 맛집으로 불리는 어바웃톤에서 밀착, 지속력을 갖춘 제품 출시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휴대성이 용이한 사이즈로 긍정 언급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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