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참가 기업 모집 최대 2억 지원
화장품제조 대상, CGMP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 및 운영 노하우 전수
‘K-뷰티 얼라이언스’ 구성·운영 통해 수출주도 경쟁력 및 생태계 강화
문상록 기자 mir1967@cmn.co.kr
[기사입력 : 2025-02-19 오후 12:15:48]

[CMN 문상록 기자] 대한화장품협회(회장 서경배)와 사단법인 스마트제조혁신협회(회장 강철규)가 화장품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부처협업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부설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가 전략사업을 육성하고 산업안전 등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과 우수 제조 관리 기준(GMP) 인증, 수출 활성화, 인재양성 등 각 부처별 사업을 연계해 패키지 형태로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대한 연장선상으로 올해부터 화장품 제조업종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의 화장품 GMP 활성화 지원 사업을 연계해 기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대한화장협회와 스마트제조혁신협회가 공동으로 운영한다.
사업 지원 대상은 화장품 GMP 및 스마트공장 구축을 필요로 하는 화장품제조 기업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제조업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지원 유형은 ‘고도화’와 ‘고도화(동일수준)’ 2가지로 나뉜다.
‘고도화’는 지원 기간이 최대 9개월이며 지원 한도는 최대 2억 원이다. ‘고도화(동일수준)’ 유형은 최대 6개월, 5,000만원까지 지원된다. 2개 유형 모두 지원 비율은 50% 이내이며 중간1 이상 목표 설정이 필수다.
기초·중간1·중간2 3단계로 구축된 목표에서 최소 중간1 이상의 목표를 설정해야만 참여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간1 이상의 목표로 재설정할 경우 고도화(동일수준)로 지원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선정기업은 해당 사업을 통해 제품설계·품질·생산 공정 개선 등을 위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 및 솔루션과 연동되는 자동화장비·제어기·센서 등을 구축하게 된다.
또한 이 사업에서는 선정기업이 필수적으로 GMP 활성화 지원 사업을 받아야 한다.
한편 이번 사업을 계기로 ‘K-뷰티 얼라이언스’가 구성 및 운영된다.
‘K-뷰티 얼라이언스’는 화장품·스마트공장 구축 분야 전문가 그룹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기업에게 △운영 노하우 전수 △컨설팅 △1:1 멘토링 등 밀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단기적으로 스마트 제조 지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장기적으로 화장품 제조업체의 국제 경쟁력을 위한 기반 구축 및 생태계 강화를 하게 된다.
지원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누리집(www.smart-factory.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월 14일부터 3월 14일까지 온라인 신청(www.smart-factory.kr)이 가능하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